기본적으로 NTP 방식은 Straum 이라는 계층구조를 가지는데 Straum 0은 GPS나 세슘원자 시계등 시간을 구하는 장비를 의미하며, Straum 1은 GPS 나 세슘 원자시계등에서 직접 시간을 동기화하는 서브들을 의미한다. Straum 2 부터는 계속 트리 구조로 내려가게 된다.

여기서 Straum 을 설명하는 이유는 무턱대고 무조건 Straum 1에 동기화를 한다면, 이 Straum 1 서버들은 부하를 견디지 못하고 서비스를 포기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렇게 사용하는 NTP 설계 의미를 무시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보통 사용하는 환경은 Straum 2 에서 동기화를 하고, 이 동기화를 받은 Straum 3 서버에 나머지 같이 운영하는 서버들을 peer로 해서 동기화를 시키면 된다. ntp protocol을 이용했을 경우 Straum 1 ~ 15 까지의 편차가 micro seconds 이므로  국내에서 운영중인 Straum 2 서버 중에 표준과학연구소(KRISS)의 시간을 동기화 하였다.


'Linux tools > NTP(Network Time Protoc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NTP PEER 설정  (0) 2008.12.08
NTP SERVER 설정  (0) 2008.12.08
NTP DOWNLOAD  (0) 2008.12.08
블로그 이미지

쭈꾸댕이

아직 어설픈 실력으로 나름 제가 하는 것에 대한 것들을 옮기는 공간입니다.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양해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