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ti에 Cisco 장비가 아닌 Force10 장비를 추가로 등록하고, 등록 된 장비의 인터페이스의 트래픽을

그래프로 그리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할 예정이다.

필자도 서버를 막 설치하며,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는 중간에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일단 그래프까지 설정을 완료하였으니 그것에 만족하며,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STEP 1.

우선 좌측 상단에 Concole 버튼을 누른 후 Device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붉은색 상자로 표시 한 부분의 Add를 클릭한다.

그러면 장비를 추가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바뀌게 된다.


Description에 추가할 장비 이름을 입력한다.

Hostname에 hostname이나 IP 주소를 입력한다. (필자의 경우 IP 주소를 입력 하였다.)

Host Template 의 경우 None이 기본으로 되어 있으며, Cisco Router의 경우 Cisco Router를 체크하면 되며
필자의 경우에는 Force10 장비를 추가하기 때문에 Generic SNMP-enabled Host라고 체크하였다.
(Cisco Router로 체크해도 그래프 생성이 되었으며, Generic SNMP-enabled Host로 체크해도 되었다.)

SNMP Options에서 Version2로 체크 한다.

SNMP Community는 Localhost의 경우 public 이었기 때문에 public으로 적었을 뿐 추가 할 장비의 Community와
동일하게 맞춰준다. (필자의 경우 다르게 입력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있는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되게 된다.



위와 같이 장비가 등록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TEP 2.

좌측 상단에 Create에 보면 New Graphs를 클릭하면 Host를 선택하는 칸이 있다.

여기에서 내가 설정하고 싶은 장비를 선택한다.


장비의 인터페이스가 나오게 된다.

그러면 그래프를 추가 할 인터페이스의 우측 체크 박스를 이용하여 체크를 해 준 후 create를 해 주면 장비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인터페이스가 추가 된다.





체크 박스에서 체크 한 후 create를 눌러 추가 한 경우에는 아래 스샷과 같이 체크박스가 사라진 후

회색으로 글씨가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TEP 3.

올바르게 설정을 한 것 같은데 graphs를 보면 엑박을 띄우게 될 것이다.

필자도 이것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었다.

내가 알아낸 방법으로는 Data Sources 부분에 Maximum Value 값이 기본적으로 앞에 = 문자열을 포함하였다.

붉은 상자에 표시 된 부분처럼 = 4294967295 와 같이 된 부분에 =를 제거 하고 4294967295 숫자만 입력하면 되었다.

rrd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입력 서식이 틀린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소스코드까지는 필자도 아직 확인하지 못한 상태이다.





STEP 4.

상단 좌측에 있는 graphs 버튼을 클릭하고 데몬이 5분 간격으로 실행되게 설정 해 두었으므로..

시간을두고 확인하면 조금씩 그래프가 그려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TEP 5.

장비에서 긁어온 정보 그대로 그래프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그래프 이름이 모두 같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래서 필자가 설정을 확인해보니 Management에 있는 Graph Management를 선택 한다.


모두 같은 이름으로 되어있고, 그래프를 볼 때 어떤 인터페이스인지 확인은 가능하겠지만 보기 불편하다.

이중에 변경할 인터페이스를 클릭한다.


아래 스샷과 같은 페이지를 띄우며 붉은색 상자로 표시 한 부분에 이름을 수정하면 그래프의 이름이 변경되게 된다.

|host_description| 이라고 된 부분은 장비의 이름을 불러오는 것이므로 필자처럼 넣어도 되고,

|host_description| 부분 없이 관리자가 넣고 싶은 이름을 넣어도 된다.



아래 스샷과 같이 붉은 상자부분의 인터페이스를 표시하는 부분이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블로그 이미지

쭈꾸댕이

아직 어설픈 실력으로 나름 제가 하는 것에 대한 것들을 옮기는 공간입니다.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양해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