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ti를 사용하면서 최근에 알게 된 기능이었다.

사실 설치 후 별다른 업데이트가 없었는데 누구나 사용하다보면 알 수 있는 정보일 것이다.

Cacti에서 graphs를 보면 필자가 설치한 서버는 임시로 운용되다가

장비와 연결을 해제하여 트래픽이 흐르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해당 장비의 graph에서 붉은색 박스로 체크 된 돋보기를 눌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후에 위와 같은 그림으로 변경되며 마우스로 그래프에 대고 내가 필요한 곳만큼만

마우스 좌측버튼을 누른채 끈다. (즉, 드래그 하란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그림에서 붉은색 박스로 체크 된 것처럼 아래를 향하는 화살표를 눌러주게되면

엑셀에서 읽을 수 있는 csv 파일로 저장이 되며, 필자의 경우 poller를 5분마다 돌며주며

그 때마다 input과 output의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운용하는 망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블로그 이미지

쭈꾸댕이

아직 어설픈 실력으로 나름 제가 하는 것에 대한 것들을 옮기는 공간입니다.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양해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